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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GMB5기

[코드스테이츠 GMB 5기] 오프라인 서비스 기획해보기.

▶주어진 상황에 맞춰 최대한의 현실성을 갖춘 기획을 해보자.

[상황]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서 해당 건물을 인수했다. 어느 날 대표님이 이곳에 우리 회사와 관련된 공간을 만들거나 새롭게 구성 / 기획을 해서 건물의 가치를 올려보라는 미션을 주셨다. 

해당 건물은 30년이 넘은 오래된 건물이고 현재 임차해 있는 가게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제때 내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임차인을 받으려 하지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서 리모델링 필요성도 보인다. 해당 건물 정보는 다음과 같다.

- 강남 대로변 인근의 꼬마빌딩
- 주택가, 학교 주변, 오피스 상권
- 지하 1층~지상 5층
- 전 층을 상가로 임대 가능
- 주차 불가, 주거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

 


1. 해당 건물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장점]

  •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에서 멀지 않은 위치
  • 주변에 회사 건물이 많이 위치함
  • 학교가 모여있는 곳에 위치
  • 주택가 사이에 위치

[단점]

  • 건물이 오래되고 낡음
  • 주차 공간의 부재

2. 상권을 분석해보자.

- 해당 상권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 학생
  • 회사원
  • 동네 거주민

 

- 고객당 평균 소비 비용은 얼마나 되는가? (객단가)

  • 강남 주요 상권의 가격들을 비교해보았을 때 평균 8,000원 ~ 10,000원 사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요일별, 시간대별로 상권의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은가? 또, 유동인구수는 얼마나 될 것 같은가?

  • 평일 : 주로 회사원들이 활동하기 때문에 직장인의 출퇴근 점심시간에 유동인구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 주말 : 주로 동네 거주민들의 활동과 역 근처에 놀러 온 사람들의 활동 정도이기 때문에 유동인구수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교통편은 어떠한가?

  • 주위에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이 있어 접근성은 좋다고 할 수 있다.

 

- 이 이상으로 분석되는 내용들을 기록해라.

  • 음식점 상권이 모여있는 가장 끝쪽 구석에 위치해 있다.

3. [건물 기획] 건물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건물의 컨셉을 STP 개념을 활용해 잡아보자.

- 컨셉에 따라 건물을 구성해보자.

  • 건물 자체가 구석에 위치해 있어서 SNS로 건물을 찍어서 공유하기 좋다는 인사이트를 발견했다. 따라서 건물의 컨셉이 있다면 건물 외관이 독특하다면 사람들이 찾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도출해본 건물의 외관 컨셉은 화이트 / 옐로 톤의 건물이다.

 

  • 지하 1층 [코인 노래방] : 평일에는 학생과 회사원, 주말에는 동네 주민들과 강남에 놀러 온 사람들의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사람들을 타겟으로 발길을 끌만한 곳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하교하는 학생, 퇴근하는 회사원, 동네 주민들이 가볍고 편하게 들릴 수 있는 코인 노래방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문제는 학교 근처에 노래방 영업이 가능하냐는 점이었는데 규정 심의에서 통과하면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냈다. 심의 규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학교 근처 노래방 심의 규정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gazety&logNo=221039050051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과 노래방 창업시 알아두어야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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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층 [메가커피] : 회사가 많이 몰려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회사로 커피를 배달시켜서 먹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배달이 가능한 매장이어야 한다. 또한 직장인들이 먹기에 대용량으로 부담 없고 빠르게 주문하고 받아볼 수 있는 커피점이어야 한다. 근처에 가성비가 좋은 바나프레소에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는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바나프레소와 대적할만한 브랜드여야 한다. 

▶ 바나프레소와 메가커피 비교

https://m.blog.naver.com/kjw434210/221892723110

 

[대용량 커피] 메가커피, 바나프레소, 매머드커피 가격 &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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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층 [분식라운지] : 학생과 바쁜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게 먹기 좋고 포장하기 편리한 음식이 분식이라고 생각했다. 많은 프렌차이즈 중에 분식라운지를 선택한 이유는 분식라운지의 인테리어 톤이 화이트, 옐로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식집을 굳이 2층에 배치한 이유는 큰 카페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였다. 바나프레소의 경우 점심시간에 회사원이 많이 모여 충분한 대기공간이 필요했고 조금 여유롭게 매장에서 마시고 가는 사람들도 존재했다. 또한 건물의 컨셉을 가져가기 위해 한 층에 하나의 공간을 크게 만드는 것이 미관상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분식라운지 인테리어 톤 참고

https://m.blog.naver.com/hahahanhr/222024054122

 

“보라매맛집” 카페 같은 분식집 <분식라운지> 오늘, 여기 오길 잘했다

분식라운지 보라매 초등학교 쪽에 위치한 분식라운지에 다녀왔어요! 외관도 예쁜데 매장 안까지 예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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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층 [벌툰] : 학생을 타겟으로 하기에 만화카페가 적절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또한 동네 거주민도 부담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 만화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화카페를 선택했다. 낮은 층은 지나다니는 사람이나 차 소리가 크게 날 수 있으므로 3층 정도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많은 만화카페 중에 벌툰을 선택한 이유는 위와 동일하게 화이트, 옐로 톤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 4층 [스튜디오] : 요즘 프로필 사진을 많이 찍고 있는 추세이다.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 일반인들까지 타겟을 확장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스튜디오는 굳이 번화가에 위치하지 않아도 되며 예약하고 찾아오는 곳이기 때문에 층이 높더라도 근처 상권이 활성화되어있지 않더라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5층 [루프탑 bar] : 옆에 학교가 있는 것을 고려해보았을 때 5층 정도면 전망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건물이 화이트, 옐로 톤으로 인테리어를 분위기 있게 꾸밀 수 있을 것이고 옥상까지 활용한다면 낮에 보는 건물과 조명이 켜진 밤에 보는 건물의 모습이 색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 전체적으로 한 건물에서 고객 여정이 그려질 수 있도록 기획해보았다. 고객 여정 지도를 그려보자면 다음과 같다. 한껏 꾸미고 집을 나와 예약해둔 4층 스튜디오에 방문해 사진을 찍고 2층 분식집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나른해진 몸을 이끌고 3층에 있는 만화카페에서 휴식을 취하다가 1층에 있는 카페에 방문해 커피를 한 잔 사들고 지하 1층 코인 노래방을 방문한다. 신나게 놀고 저녁때가 되어 5층 루프탑 바에 방문해 간단하게 한 잔 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이렇듯 한 건물 안에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기획하여 건물 자체를 즐기고 또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해보았다.

 

- 건물을 리모델링했을 경우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예시 이미지를 찾아보자.

  • 화이트 / 옐로 톤의 깔끔하고 분위기 있는 느낌의 건물 예시▼

출처 : http://asq.kr/Y0G5KXu

 

- 해당 건물도 핫플,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는가?

  • 건물의 확실한 컨셉을 정해서 가져간다면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