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스테이츠 GMB5기

[코드스테이츠 GMB 5기] PART2_브랜드의 Value와 Cost

1. 무신사는 어떤 곳인가?

무신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샵이며, 대한민국의 10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의류 뿐만 아니라 가방, 악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여성을 타겟으로 한 '우신사'라는 쇼핑몰도 운영 중에 있다.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도 운영 중이며 최근 '무신사 스탠다드'라는 오프라인 공간도 오픈했다.

 

 

2. 그렇다면 무신사의 Value와 Cost는 무엇인가?

 

 

무신사는 '옷 잘 입는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비싼 금액임에도 소비자들이 찾게 하였고 그로 인해 입점하는 브랜드 역시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무신사에 입점하길 원했다. 사람들은 대부분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는데까지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무신사는 이러한 사람들을 고려해 다양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두고 참고할 수 있는 룩북 콘텐츠를 생성했다. 회원들이 무신사 앱에 가입할 때 입력하는 개인정보를 받고 회원 가입 혜택으로 할인쿠폰을 주었으며 무신사 회원들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도 열었다. 이렇듯 무신사는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Cost 대비 더 많은 Value를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

 

만약 내가 무신사의 마케팅 담당자가 된다면 상품을 찾는데 들어가는 시간 대비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복잡한 UI개선을 실시할 것이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깐깐한 후기 제도를 개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옷 잘 입는 패피들의 공간'이라는 인식을 이용해 굳이 옷을 사지 않아도 앱 사용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