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OT & STP 전략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SWOT 분석은 기업이 처해있는 환경이 어떤지 분석하고 강점을 살려 기회를 잡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준다. STP 분석은 기업이 위치해 있는 시장을 파악하고 어떤 것에 집중할 것인지 선택해 고객에게 인식되고자 하는 이상향으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인식될 수 있게 해준다.
마케터에게 이 두 전략은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급변하는 요즘 시대에 모두 같은 전략으로 고객을 사로잡기는 어렵다. 남들이 하지 않은 혹은 따라올 수 없는 전략을 세우고 넘쳐나는 브랜드 사이에 틈을 잘 파고든다면 고객에게 충분히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마케터에게는 그 과정을 설계해줄 수 있는 두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내가 선택한 브랜드 / Product 의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SWOT&STP 전략은 무엇인가?
우선, 내가 선택한 브랜드는 소셜커머스 '무신사'이다. 아래 표는 무신사의 SWOT&STP 분석을 해본 표이다.
무신사는 자체브랜드(PB)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체험 공간인 무신사 스탠다드도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남성을 타겟으로 삼았기 때문인지 여성 패션 부분에 취약했고 텍스트 기반의 UI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은 바 있다. 최근 코로나 이슈로 국내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했고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간편 결제 서비스의 확대로 매출이 증가할 것이 기대된다. 코로나 이슈는 온라인 쇼핑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동시에 경기침체를 가져왔으며 온라인 유통업계의 경쟁 심화를 불러일으켰다.
무신사는 연령과 성별, 라이프스타일로 시장을 세분화 해봤을 때 유행을 추구하는 1030세대 남성을 타겟으로 뽑을 수 있다. 타겟을 공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브랜드 자체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체험 공간을 원하는 타겟의 요구에 따라 무신사 스탠다드를 운영 중이다.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를 운영해 작년 10월 힛탠다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시키며 30대를 사로잡았다. 또한 지난 9월 13일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PB상품을 판매한 결과 6억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3.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사의 특성 분석 및 포지셔닝맵을 그려주세요.
EQL : 오프라인매장이 미운영
W컨셉 : 신세계 쓱닷컴에서 최근 인수했으며 오프라인 매장 하나 운영
29CM : 여성이 타겟이며 오프라인 매장 하나 운영
LF :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종합 쇼핑몰로 오프라인 매장 다수 운영
FRL :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오프라인 매장 다수 운영
4. SOV란?
SOV | SOM |
지나가는 광고다. | 만나고 싶은 광고다. |
사례1. 편하게 누워서 스푼해![]()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겟 : 1020 Z세대 ▶기업이 설정한 타겟에게 기대한 반응 : 나이와 상관 없이 소통하고 즐기고 노는 창구로 인식되기를 기대 ▶해당 문구/이미지가 인상 깊었던 이유 광고가 주고 싶은 메시지를 하나의 문구 안에 다 담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알리고자 하는 브랜드인 라디오의 느낌으로 광고 영상에 그대로 녹여냈기 때문에 인상 깊었다. |
사례1. 이것 맛의 대참치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겟 : 2030 밀레니얼 세대 ▶기업이 설정한 타겟에게 기대한 반응 : CM송 따라부르기 이벤트 참여 조성 ▶해당 문구/이미지가 인상 깊었던 이유 짧지만 강렬한 문구와 위트 있는 춤과 멜로디로 중독성을 불러일으키며 '이것 맛의 대참치'라는 문구를 강하게 인식시켜줬으며 실제로 CM송 따라부르기와 나만의 참치 레시피 공유하기 캠페인이 성공적이었다. |
사례2. 당근이세요?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겟 : 3040세대 주부 ▶ 기업이 설정한 타겟에게 기대한 반응 : 펀 마케팅으로 즐거움을 선사함과 동시에 "당근이세요?"라는 문구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해당 문구/이미지가 인상 깊었던 이유 직거래 현장에서 일어날 법한 일을 재치있고 재미있게 광고 안에 담았고 "당근이세요?"라고 묻는 것을 하나의 밈처럼 만들었기 때문에 인상 깊었다. |
사례2. 세탁 다녀올게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겟 : MZ세대 ▶기업이 설정한 타겟에게 기대한 반응 : 씻어서 분리배출하자는 메시지 전달 ▶해당 문구/이미지가 실망스러웠던 이유 씻어서 분리배출하자는 취지와 실제 단지 세탁소를 만들어 운영한 캠페인은 좋았지만 바나나 우유와 세탁이라는 단어의 매치가 되지 않아 기억에 남는다거나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에까지 미치지 못해 아쉬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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